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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규 3기 신도시 광명시흥 확정 발표 (6만호 예정)
    부동산정보 2021. 2. 25. 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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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기 신도시 광명시흥 발표


    오늘 국토교통부에서 보도자료가 올라왔습니다. 바로 "대도시권 주택공급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 지난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변창흠 국토부장관이 정부가 개입해서 하는 공공주도 83만호에 대한 로드맵으로 대도시권에 추가 신규 공공택지를 추진하는 발표를 했는데요. 

     

    계획안 까지 발표한 걸 보니 사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인 것 같습니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부장관은 SH, LH 사장으로 지내고 이번에 국토부장관자리에 올랐는데요, 일을 거침없이 빠르게 하는 성향이 있다고합니다. 직원들은 힘들겠죠..?

    이번 보도자료를 보니 24일에 등록한 자료였습니다. 바로 어제 아침에 발표가 난 따끈따근한 자료인데요! 한번 알아볼게요!!


    3기 신도시 광명시흥

     

    이번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 택지 추진계획안은 국토교통부에서 공공주도 3080+의 일환으로 계획된 신규 공공택지 지구를 지정했습니다. 그곳이 바로 ! 수도권에소는 광명시흥, 부산대저, 광주 산정입니다. 먼저 광명 시흥에 대해 알아볼게요! 

    또한 오늘 공개된 1차로 확정된 10만호를 먼저 발표하고 나머지 15만호 신규 공곡택지의 입지는 4월경에 공개한다고합니다. 아주 핫한 뉴스이지 않을 수 가 없습니다.  공공택지 3080+을 추진한다고 하자마자 이렇게 빠르게 진행할 줄은 꿈에도 몰랐는데요, 정말 추진력은 정말 빠른 것 같습니다. 

     

    4월에 발표되는 택지도 15만호가 공개된다고하니..궁금해지네요 그리고 LH나 SH에서는 개발제한구역을 풀어주면서 주택을 짓기 때문에 아무래도 서울하고 가까운 개발제한구역이 공공택지로 지정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제가 살던 세곡동일대가 SH 보금자리지구로 변경되었고, 서울과 인접한, 경기도에 아직 개발제한으로 묶여있는 땅이 꽤많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광명시흥에 KTX , 이케아, 이미 입지가 어느정도 구축된 곳인데, 이렇게 3기 신도시로 지정되다니 놀라운일인데요, 게다가 지금 3기신도시에 지정되어있는 다른 지역들에 비해서도 몸집이 큰 지역입니다. 기존, 창릉신도시가 3만호 , 교산신도시 3만호 남양주 왕숙신도시 6만호인데 광명시흥에 6만호라고 하니, 남양주왕숙과 비슷하거나 더 큰 지구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서울과 거리가 1km가 채 되지않고, 일부지역은 서울과 맞닿아있어서 교통의 요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교산신도시보다 광명시흥 신도시가 아무래도 더 입지가 좋다고 봐야될 것 같아요. 

     

    그럼 이제 개발 계획안을 보면서 이야기를 다뤄볼게요! 


    공공 택지 개발 방향

    서울 여의도에서 12km거리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안쪽에 위치하며 서울시 경계에서 최단거리 1km로 서울 주택수요 흡수가능, 지방권도 주택시장 상황등을 감안하여 5대 광역시권을 중심으로 중규모 택지개발을 통해 주택공급 추진

    -국토교통부 

     

    교통망연계, 교통대첵 선제적으로 마련, 서울및 인근 도시로 부터 접근성 제고, 일자리 창출, 그린 뉴딜, 충분한 도심 녹지 확보 제로에너지 건축 수소 인프라 구축등, 그린 뉴디을 실현하는 도시조성

     

    보육, 육아 서비스 문화 복지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생활 SOC를 촘촘히 구축하여 생활이 편리한 도시 조성이 목표. 

     

    *생활SOC =  국민편익 증진시설, 상하수도 가스 전기 등 기초인프라 + 문화체육보육 의료복지 공원시설 등 삶의 기본전제가 되는 안전시설등을 말한다.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공원 녹지 확보, 목감천 수변공원 , 생활권별 중앙공원 친환경 녹지체계 구축, 청년 문화 전시예술공간도 마련한다고합니다. 

     


    교통대책안

    서울 도심까지 20분대 접근 가능토록 철도 중심 대중교통 체계구축, 1,2,7 호선 현재 건설 계획 중인 신안산선, GTX-B 예타중인, 제2경인선 등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망 구축 

     

    신도시를 관통하는 남북 도시철도를 건설하여 1호선, 2호선, 7호선, 신안산선 ,GTX-B등으로 환승, 연결 되도록 검토

    광명시흥에서 여의도 20분, 서울역 25분(GTX환승) , 강남역 45분 (2호선환승) 고속도로 버스 환승체계광화 지구내 순환 교통체게 구축, 제2 경인고속도로와 연계한 광역버스 환승시설 구축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지구내 순환 대중교통 체계 구축 및 서울구간 BRT 등과 연결 방안 검토 신도시 내외 도로 확장을 통해 도로구간 정체지점 해소 범안로, 수인로 확장으로 병목 구간 해소하여 통해여건 개선 받달로 확장으로 광명역 IC 이용차량의 통행여건 개선 예정. 

     

    허가 구역 지정 대상 지역 

    대상지역 지역  비고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공공택지 지구 지정
    2021.02.25
    가학동
    노온사동
    옥길동
    시흥시 과림동
    금이동
    무지내동

    [마무리]

     

    광명시흥 지구는 교산신도시처럼 길죽하게 늘어지는 지형입니다. 또한 원래 그린벨트 개발제한구역으로 보존해 왔던 지역이 다수있어서 이번 지구 사진을 보면 위쪽만 지하철이 개발되어있지 아래쪽은 산과 녹지, 목감천이 흐르고 있습니다. 좋은 입지이긴 하나 지구내에서 1,2,7호선으로 환승해야 하는 교통정책이 예정된 지구로 볼 수 있습니다.

     

    위쪽으로는 7호선이 가깝고 지구 아래쪽 광명시 가학동에서는 광명역 KTX, 이케아, 코스트코 등이 가깝습니다. 세로로 긴지구라서 위치에 따라 땅값이 많이 차이날 것 으로 보입니다. 광명시 광명동에서는 1호선과 바로 이어지고, 7호선과도 가깝지만  노온사동, 무지내동 , 금이동 과림동에서는 가까운 지하철이없어 교통망이 신설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서울과 가까워서 메리트가 높은 지구이지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신도시를 보면서 또 느낀거지만, 스타필드, 이케아, 코스트코가 들어선 지역은 다 계획이 있게 들어오는구나 싶습니다. 고양에 이케아가 왜생기나 했더니 창릉신도시, 광명에 KTX가 갑자기들어오고 국내 최초 이케아 들어오고 할때 그런가 보다 했는데 광명시 옆으로 신도시 계획이 또 확정되다니 신기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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