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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 교통대책 알아보기 ( feat. 국토교통부 2020.12.29)부동산정보 2021. 2. 20. 23:50반응형
3기 신도시 교통 대책 알아보기
국토교통부는 2020.12.30일에 보도자료를 내놓았습니다. 큰 틀은 남양주왕숙 . 고양 창릉 광역 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고합니다.
남양주 왕숙이 6만 6천호 주위에 별내, 다산 신도시까지 소규모 신도시와 연계되어 서울 중심과 거리는 있지만 인프라가 변화되면서 많이 바뀔 것으로 보이는 지역입니다.
신도시 광역 교통개선대책은 이것을 목표로합니다. 서울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투자를 확대하고 적기에 준공을 도모하는것을 목표로합니다.
1. 남양주 왕숙지구
대중교통 개선, 별내선 연장 , 서울 강동 하남 남양주 간 도시철도 건설 , 서울 강동 하남 남양주간 도시철도를 28년까지 9호선을 연장한다고 하는 이야기가 나오고 잇습니다. 별내역까지는 8호선을 연장하고 남양주 왕숙을 1,2 지구 모두 지나가는 9호선 도시철도가 생긴다고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
경춘선 역사에서는 GTX-B노선 이 정차하는 구간으로 삼성역까지 타고 출퇴근이 가능한 인프라가 형성될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도로 확장 사업도 꽤 이루어진다고합니다. (강변북로 대중교통 개선, 북부간선도로확장, 경춘북로확장, 한강교량신설 외 )
2. 고양 창릉 광역교통 개선대책
고양 서울 은평간 철도 건설, 고양시청->새절역 GTX-A 창릉역 신설, 대곡-고양시청 신교통수단 신설 중앙로 통일로 BRT 연계 한다고하는데요, 창릉신도시는 GTX-A 노선 말고는 도시철도가 들어오는 게 아니라서 트램이나, 경전철이 예상되는 시나리오라서 신도시들 중에는 광역교통망이 제일 열악하다고 생각이듭니다.
3호선이 가까우면 상관없는데 3호선이 창릉 지구 위쪽에 지나가기 때문에 걸쳐있는 형태도 아니라서 입지 조건이 그렇게 좋진않을 것 같습니다.
*창릉은 제가 직접가봤는데요, 살기 좋고 창릉천이 흐르고 있어서 주택단지가 형성되는게 훨씬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들긴합니다. 창릉은 대중교통을 선호하시는 분들보다 자가용이 있으신 분들이 마포나, 강서구, 디지털미디어 시티 쪽으로 출퇴근 하시는 분들이 필요로 하는 입지가 될것 같습니다.
◇ 고양창릉지구는 대중교통 확충 부분 중 핵심사업으로 고양~서울 은평 간 도시철도 건설과 GTX-A 창릉역 신설을 추진한다.
◇ 사업에 장기간 소요되는 철도사업은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등이 참여하느 관계기관 협의체를 통해 시행방식 등 세부사항을 정하고, 21년 상위계획 반영 기본꼐획 착수등을 거쳐 24년 착공 28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 한편 3기 신도시는 철도 등 교통시설 개통 전 입주 초기 교통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광역 버스 운영비용 등을 지원토록 하였다.
- 국토부 보도자료
신도시 사전청약은 올해 7월부터 시작하고, 25년 입주가 목표입니다. 철도사업 28년에 준공예정이라 입주하고도 한참 기다려야하는 상황이라서 그리고 철도사업이 3~4년만에 뚝딱 되진않고 이야기가 나온 이후 10년정도 사업을 하는데.. 신도시 괜찮을까 생각이 듭니다.
3. 하남교산 교통대책
하남 교산지구는 하남에서 송파구 등 서울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송파- 하남간 도시철도를 2028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한다. 또한 대중교통을 이용해 하남-서울 간 쉽고 빠르게 접근 할 수 있도록 동남로 연결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고 천호-하남 BRT 지구 내 환승거점까지 도입하여 지구내 버스 전용차로와 연계운영 할 예정이다.
* 3기 신도시중 가장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교산신도시는 지역 전체가 역세권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송파 하남간 도시철도가 오금에서 하남감일-교산신도시는 이어주는 3호선이 될 가능성이 제일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입지면에서는 단연 1등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도시 현황 및 사전청약 일정]
각 신도시 현황은 남양주 6.6 만호 하남 3.2만호 인천 1.7만호 고양 3.8만호 부천 2.0만호 예정하고 있습니다.
올해 7월부터 사전청약이 시작된다고합니다. 미리 알림신청해주도 미리 미리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3기 신도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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