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집주인 임대 주택이란 ? (LH매입/전세임대 )
    카테고리 없음 2021. 6. 10. 22:27
    반응형

    | 집주인 임대주택 이란? |

    LH청약센터에서 매입임대 주택을 보다보면 집주인 임대주택이라는 공고가 있는데요 간혹 이게 어떤 공고인지 알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처음 접하는 단어이기도하고 집주인 임대를 왜 LH에서 주관한다는 걸까? 라는 의문이 생기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집주인 임대주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LH청약센터에서는 분양주택, 신혼희망홈타운 ,임대주택, 매입임대주택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분양주택과 신혼희망홈타운은 말그대로 분양받게 되는 유형에 속하고 임대주택, 매입임대주택의 경우는 LH에서 임대를 해주고 임대료를 받는 사업을 말합니다. 

    여기서 집주인 임대주택은 매입임대 공고에서 확인 하실 수 있고 집주인 임대주택의 정의는 이렇습니다. 

    공공지원을 바탕으로 민간(집주인)이 소유한 주택을 LH에 위탁임대하고, LH는 대학생, 독거노인 등에게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 운영하는 임대주택입니다. 

     

    그러니까 정리하면 소유주 : 집주인 (민간인) -> 위탁 LH 공사 (공급사) -> 대학생, 독거노인 등에게 공급되는 주택을 말합니다. 

    위와 같은 구조의 집주인 임대주택은 물량이 적고, 임대 보증금은 저렴하지만 임대료 (월세)는 낮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 공고문 분석 |

    제가 분석으로 가져온 임대주택의 공고는 [서울중부권] 집주인 임대주택(매입형) 입주자 수시모집 공고 (도봉구) 건입니다. 

    임대주택위치는 도봉구에 위치해있는 주택입니다. 

    임대주택 가격 : 보증금 : 4,253,000원 / 월임대료 : 450,050원 입니다. 보증금을 올리고 월세를 낮추는 임대조건 2는 보증금 15,728,000원 /월 임대료 382,540원으로 임대조건 1, 2 중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단, 집주인 임대주택은 민간소유 주택을 LH에 위택하여 재임대(전대)하는 유형으로 보증금에 대한 전세대출이 불가합니다. 

    보증금과 계약금이 현금으로 준비가 가능하신 분들이 지원하셔야 하는 공고입니다.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대하는 주택이라 대출이 실행되지않는 다고 합니다. 

     

    *전대란 ? 빌리거나 꾼 것을 다시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거나 꾸어 줌.

     

    공급대상자는 신청일 현재, 무주택자, 공급 신청자의 거주 지역에 상관없이 신청가능하고,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무주택자, 또한 세대구성원들 또한 무주택 구성원이 가능합니다. 

    공급일정 및 신청방법 

    신청기간은 2021년 6월 11일 (금) 13:00 ~ 2021년 7월 30일 (금) 18:00까지 입니다. 인터넷으로만 신청을 받는다고 하니 미리 청약에 필요한 공인인증서나 공고문에 나오는 자격과 청약서 작성 방법을 미리 공부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 절차 및 유의 사항 

    | 임대주택  정보 |

    임대 주택은 도봉구에 있는 오피스텔로 1층에 이마트 에브리데이 마트가 있어서 생활이 편리할 것 같습니다. 아래는 도봉엠블렘의 시세와 평면도입니다. 매매가는 1억 4천만원 정도로 월세는 500만원에 53만원 / 2000만원에 35만원으로 올라와있네요, LH에서는 이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공급하는 것은 같습니다. 

    청약 홈페이지에서 공고문에서도 주택전경과 빌트인 가구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요! 빌트인 가구는 하이라이트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이 명시되어있습니다.

     

    건물은 2018년도에 지어진 오피스텔이고 청년들이 거주하기에 좋아보이는 것 같아요!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하는 것 같아서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결론]

    1. 내가 무주택자다! -> 지원

    2. 도봉구에 살아도 상관없다 -> 지원 

    3. 보증금과 계약금(보증금의 10%)을 현금으로 납부할 능력이된다. -> 지원

    4. 도봉역과 8분거리 추천! 

     

    *보증금이 시세보다 저렴한 수준이긴 하지만 그렇게 메리트 있을 만큼 저렴하진않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오늘은 집주인 매입임대 주택을 알아봤습니다. 이것저것 아리송한 공고문에 대해 계속 분석해보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